당뇨병의 급성 합병증
class="layout-aside-right paging-number">
본문 바로가기
건강을 위한 첫걸음/건강 음식

당뇨병의 급성 합병증

by moduhappy 2024. 3. 25.
반응형

모호한 증상들로 스스로 알아채기 쉽지 않고 5년 10년의 긴 세월에 걸쳐 서서히 진행된다고 생각하는 질병, 당뇨병. 과연 그렇기만 할까요? 당뇨병 하면 많은 분들이 아주 천천히 진행하는 만성 합병증이 많이 있다고 알고 계시는데요.

하지만 당뇨병이 강력해져서 조절되지 않거나 다른 질병이 함께 이완되면 당뇨병은 급성 합병증의 형태로도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바로 당뇨병 켄톤 산증이거나 고혈당성 혼수도 그런데, 이것들은 적절한 시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응급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따라서 가장 좋은 건 우리가 미리 알고 예방을 하는 거고요. 그렇지 않더라도 이 증상들을 미리 알고 계셔서 의심이 된다면 빠르게 병원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이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반드시 급성 합병증을 의심하셔야 합니다.

 

환자분들이 응급실을 통해 입원을 하게 되면 대략 10m 정도의 수분이 부족한 상태이기 때문에 피부의 긴장도가 떨어지고 저혈압과 의식 변화 등이 주로 동반됩니다. 이처럼 심각한 증상을 동반하는 급성 합병증이죠.

환자와 가족 분들이 당뇨병의 급성 합병증에 대해 잘 알고 오히려 점들과 소통한다면 예방이 가능합니다. 당뇨병 태풍은 산청에서 가장 중요한 건 인슐린입니다. 인슐린은 피 속에 있는 포도당을 세포 내로 이송시켜 내 몸의 세포들이 이 포도당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런데 인슐린이 부족하면 포도당은 혈속에 쌓이는데 내 몸은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할 수가 없게 되죠. 이런 상태에서 우리 몸은 포도당을 더 만들어야 하는데 이렇게 생각해서 내분비 오히려 포도당 생성을 늘리게 됩니다. 그러면 혈당은 더 올라가게 되죠. 혈중 포도당이 많아지면 이뇨 작용을 일으켜서 소변 양이 늘어나면서 탈수가 진행되게 됩니다. 또한 인슐린 부족이 심한 경우에 우리 몸은 지방을 에너지로 사용하려고 지방을 분해하는데 이 과정에서 우리 몸의 케톤체가 쌓이게 됩니다. 그러나 이 케톤체가 산성을 띄고 있어서 우리 몸이 산성이 되는 당뇨병 캠프가 산증을 발생하게 됩니다. 인슐린 부족이 상대적으로 덜하다면 몸이 산성이 되진 않지만 천천히 고혈당으로 인한 이뇨작용으로 탈수가 진행되면서 우리 몸의 농도, 즉 삼투압이 높아지는 고혈당 혼수가 발생하게 됩니다.

 

당뇨병 켄톤 산증 고혈당성 혼수의 경우에는 특히 구토, 복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환자분들을 보면 약 40%에서 75% 정도의 환자분들이 특히 복부 증상을 호소하는데, 이 케톤 산증은 몸에 산성이 되는 질환인데, 이 산성도가 심할수록 이런 복통이 더 흔하게 나타날 수 있고, 이 때 최전염 같은 복통을 일으키는 다른 질환이 먼저 있어서 이 당뇨병성 케톤 산증을 유발하진 않는지 꼭 병원에서 확인이 필요합니다.

고혈당성 혼수의 경우에는 고혈당에 의한 이뇨작용으로 극심한 탈수가 동반됩니다.

그럼 급성 합병증을 예방하려면 어떤 부분을 지켜야 할까요?
가장 중요한 건 인슐린을 제대로 맞는 것이고, 당뇨병 약을 제때 드시는 겁니다.
많은 분들이 자유롭게 당뇨병 약을 안 먹기도 하고, 심지어 인슐린을 중단하기도 합니다.
특히 당뇨인들은 피부림프와 여러 감염성 질환도 취약한데, 이런 감염이 있으면 우리 몸은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혈당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때 내가 컨디션이 안 좋아서 식사를 제대로 못하니까 쉽게 손이 가는 주스 만나시면, 서 저혈당이 걱정돼서 인슐린이나 당뇨병 약을 아예 중단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감염이 있거나 스트레스 상황에서 우리 몸은 오히려 혈당을 올릴 수가 있으니까, 식사량이 변할 정도로 콘션의 변화가 있을 때는 꼭 혈당을 측정해 보시고, 미리 다니시는 병원에 내원해서 본인의 몸 상태를 체크하고, 인슐린이나 당뇨병 약을 적절하게 조절하면, 이 위험한 급성 합병증을 우리가 예방할 수가 있습니다.
생명의 감각을 달릴 수 있는 중증의 급성 합병증, 두 질환 모두 첫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바로 혈관을 통한 수액 치료, 인슐린 투약을 받게 됩니다. 이는 시급의 아주 중요한 부분인데요.
1. 수액 치료는 탈수와 그에 따른 우리 몸의 전해질 이상, 그리고 고혈당이 동반되는 질환입니다. 따라서 이 손실된 체액의 대해서는 수액 보충 요법
2.고혈압에 대해서는 인슐린을 투입해서 케톤 생성을 중단하고 고혈압으로부터 우리 몸을 회복시켜주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갑자기 발생해 급격히 악화되는 당뇨병의 급성 합병증. 하지만 올바른 인슐린 투여와 약 복용, 평소 세심한 몸 상태 체크로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